상단영역

본문영역

"몸 풀려다가 큰일 난다" 아무리 뻐근해도 마사지건 사용하면 절대 안 되는 신체 부위: 물리치료사들이 추천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건강을 위해 꼭~!

최근 몇년 사이 '잇템'이 된 마사지건! 그런데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마사지건 자료사진 ⓒAdobe Stock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마사지건 자료사진 ⓒAdobe Stock

누구나 몸 이곳저곳 뻐근한 곳이 있을 거다. 그럴 때 마사지건으로 샤샤샥 풀어주면 좀 '시원해'지는 걸 경험한 적이 있을 테지만 전문가들은 딱 한 부위만큼은 절대 마사지건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먼저 마사지건은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 마사지 건은 단기적인 운동 범위, 유연성 및 회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 물리치료사인 잉그리드 앤더슨은 "예전에는 마사지건 효과를 의심했다. 하지만 이제는 마사지건이 특정 근육통에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마사지건 ⓒAdobe Stock
마사지건 ⓒAdobe Stock

그럼에도 마사지건은 목 부위에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목 주위는 누구나 쉽게 피로해지고 뻐근한 부위이고 인터넷 '마사지건'만 검색해도 목에 쓰는 홍보 이미지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 앤더슨은 목뿐만 아니라 신체에 뼈가 많은 부위에도 되도록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목도 뼈가 많은 부위다. 근육도 많이 있지만 뼈의 돌출부, 각종 신경이 지나가는 자리이기도 하다. 그런 부위를 마사지건으로 잘못 건드리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목에는 뇌와 연결된 혈류가 지나가는 혈관이 있다. 미국의 척추 지압사 케빈 리스도 목 주변에 마사지건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한다. "근육의 일부 영역에는 균형을 돕는 수용체가 있다. 이러한 수용체가 과도하게 자극되거나 손상되면 메스꺼움과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다. 마사지건의 압력은 연조직 손상과 혈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목이 뻐근한 사람 자료사진 (女) ⓒAdobe Stock
목이 뻐근한 사람 자료사진 (女) ⓒAdobe Stock

버팔로 공중보건 전문대학의 임상 부교수이자 운동학 석사 프로그램 책임자인 라이언 크리자노비치도 "동맥이 지나가는 자리에는 절대 마사지건을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론적으로 마사지건 같은 걸 목에 사용했을 때 일시적으로 목에서 뇌로 흐르는 혈류를 막을 수 있다. 이는 뇌졸중이나 비슷한 증상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드문 현상이지만 그 위험은 분명 존재한다."

목 주위가 뻐근한 이유는 근육통 외에도 다양하다. 리스는 목 부위가 아프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걸 추천했다. 만약 정말 마사지가 필요하다면 마사지건으로 하는 게 아니라 근육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목이 뻐근한 사람 자료사진 (男) ⓒAdobe Stock
목이 뻐근한 사람 자료사진 (男) ⓒAdobe Stock

통증의 근원을 밝히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 통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자세 불량, 스트레스, 수면 자세 불량이 대표적인 원인"이라는 리스. "마사지 건이 일부 증상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상태를 해결하는 것만이 문제가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부적절한 베개나 잘못된 수면 자세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앤더슨은 목 통증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 통증을 유발하는 생활 방식이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몸에 맞게 일하는 의자나 책상 높이 등을 조절하고 적절한 휴식도 필수다. 연구에 따르면 20분마다 20초씩 쉬는 게 목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미 목 통증이 발생했다면? 앤더슨은 일단 목이 뻣뻣하고 아프면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법은 통증 완화 크림 등 국소 진통제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목을 움직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른쪽, 왼쪽, 위, 아래로 목을 움직여 보라. 목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앤더슨의 말이다. 그래도 통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의사나 물리치료사와 상담이 필요할 때다. 

마사지건 사용 자료사진 ⓒAdobe Stock
마사지건 사용 자료사진 ⓒAdobe Stock

그럼 마사지건은 어느 부위에 사용하는 게 좋을까? 리스는 "마사지건은 큰 근육, 특히 다리, 어깨, 그리고 등에 사용하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이 근육들은 운동을 하거나 육체적인 노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근육들이다. 큰 근육들이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마사지건을 사용해도 안전한 부위다."

이어서 앤더슨도 "마사지건은 종아리, 둔부 등 큰 근육에 사용하는 게 좋다"며 다시 한번 "뼈가 많은 신체 부위에는 마사지건 사용 No!"라고 덧붙엿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Leigh Weingus / Huffpost /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